[정보] 식품구독경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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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식품구독경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1. 일상 속 깊이 자리 잡은 구독경제


TV드라마 대신 넷플릭스로 원하는 콘텐츠를 제약 없이 즐기거나 멜론으로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매주 배송되는 HMR 제품으로 맛있는 저녁을 만들어 먹으며 이달의 아이스크림으로 채워진 냉동실에서 후식은 무엇을 먹을까 행복한 고민을 해보는 것 구독경제는 우리 일상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생활 전반에 스며들고 있다 특히 온라인 소비에 익숙한 일부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에서 코로나 19 라는 변곡점을 만나 일반 대중으로까지 확장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구독경제란

소비자가 정기적으로 일정 비용을 지급하고 원하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소비하는 방식


기업들이 구독경제 모델을 도입하는 이유

1. 구독료로 반복적 고정비 유입 경영 및 매출 예측 가능성 증가

2. 구입 대비 저렴한 구독료 소비자 유인 효과 및 충성고객 확보


등장 초기 화장품 샘플 체험처럼 소비자가 여러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제안하거나 면도날 정기배송과 같이 구매의 귀찮음을 덜어주는 데서 인기를 끌었던 구독경제는 물류체계의 혁신으로 가능해진 빠르고 정확한 배송과 간편결제 AI 추천 등 IT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결제와 선택의 편리함까지 제공하며 성장하고 있다.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구독경제 시장규모는 5 300 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시장 또한 16년 25조 9 000억 원 규모에서 20 년 40 조 1 천억 원까지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최근 여러 산업 분야에서 구독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2. 국내 외 사례로 살펴본 식품 구독 2 라운드


다양한 취향을 가진 소비자와 그에 맞는 상품 구성 빠른 출시 주기를 갖춰온 식품 분야에서는 최근 코로나 19 로 인한 비대면 소비 경향까지 더해져 구독경제의 도입과 확산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식품 구독경제의 시초에 1955 년 시작된 풀무원 녹즙배달 같은 우유 녹즙 야쿠르트 정기 배달 서비스가 있었다면 최근 과자 밀키트 이유식 막걸리 등 여러 상품과 특별한 서비스가 더해져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는 식품 구독경제 2 라운드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① 종합식품기업의 구독시장 진출


제품의 다양성과 브랜드 인지도 자체 물류 채널을 갖춘 종합식품기업은 자사몰을 활용해 구독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반복구매 상품과 신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별 구매 데이터 확보도 가능하다.


② 유통기업의 생필품 정기배송화


쿠팡, 마켓컬리 SSG 등 신선식품 유통망을 갖춘 유통기업 또한 무료배송 정기배송 형태의 구독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제품이 다양하지 않거나 자체 물류 홍보 채널이 부족한 식품기업도 접근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유통사와 식품기업이 협력하여

정기배송 패키지를 구성하기도 한다.


③ 특별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


구독 서비스의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전문가 상담을 통한 개인 맞춤 서비스와 지속적 관리 서비스 등을 함께 제공하는 기업들도 등장하고 있다.


④ 품목에 차별성을 둔 기업의 증가


이유식, 반찬 전통주 HMR, 과자 농산물 꾸러미에 이르기까지 특정 제품 특화서비스는 식품 구독경제가 확산되는 주된 형태이다. 제품에 관심과 취향이 확실한 소비자에게는 전문적 큐레이션과 신제품 추천으로 만족을 일반 소비자에게는 구독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진입 문턱을 낮춰줌으로써 시장을 확장 시킬 수 있다.



3. 설문으로 알아본 식품 구독 이용 현황


① 얼마나 이용하고 있을까 30 40 대가 주 이용 층


식품구독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57 2 로 구매력이 높은 30 40 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반구독서비스 와 비교해 20 대 이하의 이용 비중이 현저히 낮고 60 대는 상대적으로 높아 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연령 특성이 구독서비스에도 반영된 것을 알 수 있다.


② 어떤 품목을 이용하고 있을까 정기배송과 밀키트가 강세


식품 구독서비스 이용자는 쿠팡 마켓컬리 등의 정기배송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밀키트 도시락이 뒤를 이었다 비이용자의 경우는 밀키트 식품 정기배송 도시락 순으로 이용 의향을 보였다.


③ 식품 구독서비스를 왜 이용할까 배송의 편리함이 단연 1위


식품구독은 일반 구독에 비해 편리한 배송 때문에 이용한다는 응답이 월등히 높다 선택 고민 불필요와 비용 절약의 응답 비중도 다소 높은 것으로 보아 소비자들은 매번 사는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배송 받기 위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제품 경험 맞춤 상품 제공은 일반 구독 이용 사유에 비해 낮게 나타났지만 비이용자의 이용 의향이 높다는 점에 주목해보면 향후 식품 구독모델 도입 시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통한 재미와 1 1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브랜드 선호가 미치는 영향이 낮다는 점은 스타트업에게 기회 요소다.


④ 비용은 얼마나 어떤 주기로 이용하고 있을까 월평균 36 215 원으로 매월 이용


일반구독에 비해 식품 구독 서비스 이용자의 월평균 이용 비용이 높게 나타났으며 월 10 만원 이상 지불하고 있다는 응답도 7에 달했다 다만 비이용자의 지불 의향은 1 만원 미만 1 3 만원 미만이 높아 신규 이용자에게는 낮은 가격을 제안하여

진입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성공적 구독서비스를 위해 고려해야 할 점


식품구독서비스는 소비자에게는 편리함과 신선함을 기업에게는 경영 안정성을 가져다 주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각광받으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모든 기업에게 성공의 열쇠가 되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 런칭 초기 낮은 구독료 책정으로 인한 경영악화나 합리적이지 못한 구독자 이용횟수 설정으로 과도한 비용을 지출하게 될 위험 또한 존재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소비자의 구독서비스 취소 이유>

① 낮은 품질

② 구성품에 대한 불만족

③ 낮은 가성비

④ 구독 중 사용량에 변동 발생

이용경험자 대상 이탈 실태 조사결과 1/3이상의 소비자가 3개월 이내 구독서비스 취소 특히 간편식 서비스의 경우 6개월 내 이탈률이 60~70 로 높게 나타나는 등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장기 이용률이 낮아 구독서비스 도입에 주의 필요

Thinking inside the subscription box New research on e commerce consumers, McKinsey&Company 2018


서비스 도입 시 자사플랫폼을 이용할지 유통기업을 통할 것인지를 고려함은 물론 어떤 품목으로 소비자에게 예외성이 주는 즐거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또한 가전 자동차 구독모델에서 찾아볼 수 있듯 소비자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여기에 간편결제 인공지능 등 ICT 기술을 활용해 편의성과 맞춤제안 등의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것도 중요한 차별화 요소이다.


범람하고 있는 식품 구독 시장에서 우리 회사의 제품을 어떤 카테고리에 담고 어떤 가치를 부여해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것인지에 대한 기업들의 전략적인 접근이 더해진다면 소비자와 식품기업 모두 윈윈 (win win) 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구독

서비스들이 등장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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