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의 확산 (중소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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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의 확산 (중소기업연구원)

□ 코로나19의 확산은 재화와 서비스의 수요·공급 양 측면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향후 산업계의 변화를 촉발할 것으로 예상


  o 특히 원격근무, 전자상거래의 증가 등 소비자의 행동 변화가 고착화되면서 ‘원격·비대면’이 전제된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될 전망

    - △디지털화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원격 서비스 확대, △비접촉식 서비스 제공 방식이 확대되면서 전자상거래, 택배, 디지털 소비 등의 수요 증가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로봇, 인공지능·IoT·블록체인 등 첨단기술 적용 확대, 무인점포·무인공장 증가, 드론·자율주행 등의 서비스 증가


  o 기업들도 원격, 비접촉 대응을 위한 디지털 전환 관련 분야에서 신규 사업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기업과 국가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세계를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최신 기술의 활용이 필요


  o 대표적인 디지털 서비스 관련 기술은 △온라인 쇼핑과 로봇 배송, △디지털 및 비접촉식 결제, △원격근무, △원격교육, △원격의료,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공급망 4.0, △3D 프린팅, △로봇과 드론, △5G와 ICT 등


□ 많은 기업들이 사업 핵심은 유지하면서 종업원과 고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탐색 중


  o 새로운 데이터 주도 관점인 IDEA는 기업들이 리스크를 인식하고, 그 강도를 평가하여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리스크에 반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 창출이 가능하도록 지원


    * IDEA란, 기업이 조직 내·외부의 위험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솔루션 적용·대응을 위한 구조를 의미하며, 각각 상호작용 식별(Identify interactions), 리스크의 인식 및 우선순위 선정(Diagnose and prioritize risks), 솔루션 개발 및 실행(Develop and execute solutions), 솔루션의 지속적인 조정(Adapt and sustain)의 4단계로 구성


  o 기업들은 리스크를 줄이고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간중심의 서비스 운영 방향으로 나감으로써 위기 이후 사회에서 보다 강한 기회를 갖고 고객의 충성심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


코로나19로 인해 원격대응, 비대면 대응과 관련된 디지털화에서 신규사업 개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지만 규제, 인프라, 인력 등과 관련된 정책 과제 해결도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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