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생활 속 아이디어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를 모집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생활 속 아이디어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를 모집합니다”
- 생활혁신형 창업자 1천명에게 성공불융자 150억원 지원
- 성실실패 시에는 상환이 면제되는 성공불융자 지원
- 올해 재기분야 신설, 공단에서 추진하는 재창업패키지와 연계 지원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은 생활주변의 아이템에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창업을 지원하는 ’생활혁신형 창업 지원사업‘ 모집을 시작했다.
* (생활혁신형 창업) 소비트렌드 변화 등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틈새시장에서 ‘생활주변의 혁신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성공가능성이 있는 창업분야(생계형과 기술창업의 중간)
□ 동 사업은 음식점 등에 쏠려있는 소상공인들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생활 속 아이디어를 적용한 혁신적 창업을 지원하기위해 성공불융자 형태로 최대 2천만원을 지원한다.
ㅇ 성공불융자란 도전적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정부가 창업실패의 위험을 일부 분담해주는 제도로 3년 후 성공·실패를 심사하여 성공 시 상환의무가 부과되고, 성실실패 시에는 상환의무를 면제한다.
* 고의적으로 실패한 경우 전액 상환의무를 부과하고, 주위 환경변화로 인해 불가피하게 폐업한 경우에는 일부 상환의무 부과
ㅇ ’18년부터 현재까지 5,000여명에게 성공불융자를 지원한 바 있으며, 금년에는 일반분야 500명과 재기분야 500명 등 예비창업자* 총 1,000명을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 신청일 기준 사업자등록증이 없고, 과밀업종 및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제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자
ㅇ 특히 올해 신설한 재기분야는 공단에서 추진하는 재창업패키지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ㅇ 지원대상은 재창업패키지 교육수료증 소지자 중 사업자 미등록자이며, 기존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사업 아이템을 가진 재창업자가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생활혁신형 창업 아이디어는 창업준비도, 창업역량, 사업성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하고, 최종 선정자에 대해서는 전문컨설턴트의 멘토링을 지원하여 사업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한, 창업 이후에도 경영교육·컨설팅·정책자금 등 후속 지원사업을 연계 지원하고, 매출증대와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 성장관리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생활혁신형 창업 아이디어 신청·접수는 ‘20.2.5(수)~’20.10.31(토)(단, 예산 소진시 조기마감)까지이며, 전용플랫폼인 “아이디어 톡톡”(https://idea.sbiz.or.kr)에서 간략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된다.
□ 조봉환 이사장은 “우리 생활 주변에 있는 참신한 사업아이템을 가진 예비창업자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며,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창업 아이디어 발굴·창업·후속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시장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